오늘은 우리 아이가 태어난지 9개월 7일되는 날입니다. 얼마전부터 조금씩 엄마를 찾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아주 정확한 발음으로 엄마 엄마를 외치며 찾기 시작했구요. 박수치며 웃는 일도 많아졌습니다. 그럼 9개월 아기는 어떤 특징을 보이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9개월 아기 특징
2. 9개월 아기 이유식량과 분유량
1. 9개월 아기 특징
출산한지 벌써 9개월이 지났다니 시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도 모를만큼 하루하루 바쁘게 지내고 있습니다. 육아휴직을 1년이 반이나 흘러 벌써 내년 1월이면 복직을 하게되겠네요. 휴직중에는 평소 직장생활 하며 해보지못한 일들을 하나하나 해나가고 싶었는데 아이를 육아하다보니 그게 참 쉽지 않습니다.
9개월 챈이에게는 6살 오빠가 있어요. 둘이 잘 어울릴 수 있을까 처음에는 무척 걱정을 많이 했었는데요. 지금은 정말 서로 너무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챈이도 오빠가 재밌게 해주면 잘 웃고 오빠도 그런 챈이가 귀엽다고 하며 나중에 크면 결혼하겠다고 얘기 합니다. 그렇게 말하는 아이가 너무 예쁘네요. 앞으로도 쭉 그랬으면 좋겠지만 지켜봐야겠습니다.
챈이가 9개월이 되면서 손가락 움직이는 동작부터 사물을 바라보는 표정과 몸짓에 조금 디테일이 생긴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요즘에는 작은 버튼 하나 누르기 힘들어했던 예전과는 다르게 보행기의 작은 버튼 하나하나를 꼼꼼하게 누르기도 합니다. 누군가가 이야기하거나 소리를 내면 그 쪽을 뚫어지게 쳐다보며 참견을 하고 싶어하는 듯한 손동작을 한다거나 소리를 내는 것도 그런것 같아요.
하지만 아직 챈이는 기는 걸 너무 힘들어해요. 오빠가 같은 개월일 때는 보행기를 끌며 바닥청소 막대를 들고 다니기도 했는데 아직 보행기를 타면 뒤로만 갈 수 있는 챈이를 볼 때마다 괜찮은건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뒤집기는 이제 자유자재로 하고 있으니 기는 것도 좀 기다려보면 할 수 있겠지요. 터울이 큰 둘째라고 예뻐서 너무 우쭈쭈하며 안아주기만 했나 싶기도 합니다.
2. 9개월 아기 이유식량과 분유량
챈이는 아직 이유식을 하루 두 번 먹고 있습니다. 슬슬 세 번으로 늘려가야겠지요. 이유식은 100~120ml씩 먹고있구요. 먹고나면 항상 더 달라고 찡찡댑니다. 분유는 총 640ml를 먹습니다.
댓글